꼼꼼한 상품리뷰

쿠쿠 식기세척기 6인용 6개월 사용 후기(구매 리뷰) vs SK매직 식기세척기, LG 식기세척기 비교

Smartbuy 2021. 5. 7. 07:57
반응형

안녕하세요, 영리한 소비정보를 알려드리는 Smartbuy입니다.

 

오늘은 6개월 정도 알차게 사용하고 있는 쿠쿠 식기세척기 6인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저도 쿠쿠 식기세척기를 구입하기 전에 여러 사용 후기, 구매 리뷰 등을 읽어 보았는데요. 가전을 구입할 때 이미 사용하고 있는 분들의 사용 후기는 구입 결정에 큰 도움을 주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 매장, 저 매장을 두루 다니면서 쿠쿠 식기세척기, SK매직 식기세척기, LG 식기세척기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식기세척기 6인용 vs 식기세척기 12인용"

많은 분들이 고민하십니다. 6인용을 살까, 12인용을 살까. 저는 12인용을 쓰다가 중고로 팔고 한동안 식기세척기 없이 지내다가 이번에 6인용을 구매했습니다.

출처 : 쿠쿠 홈페이지

12인용은 덩치가 크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바닥에 설치하고 사용하게 되는데 매번 그릇을 넣고 꺼낼 때마다 허리를 숙여야 하고, 그 과정에 물도 떨어지고... 여러모로 불편하더라구요.

 

그래서, 조금 쓰다가 점점 사용빈도가 줄더니 급기야는 그냥 안 쓰는 식기 보관함으로 변해버렸습니다.

 

사실, 그래서 이번에 식기세척기를 살 때도 고민이 되었던 것이 이번에도 사놓고 안 쓰면 어떡하지 했는데...

 

6인용은 일단 싱크대 위, 개수구 바로 옆에 설치하니까 그릇 넣고 빼는 것도 아주 편하고 좋습니다.

 

우리 가족은 성인 둘, 청소년 둘인데 4인 가족 기준으로 봐도 전혀 무리 없고요. 가끔 좀 작다 싶을 때도 있긴 하지만 불편할 정도는 아닙니다.

 

결론, 제 생각과 경험으로는 4인 가족 기준으로 6인용 식기세척기면 큰 무리 없고, 12인용보다 훨씬 쓰기가 편리하다... 그래서, 6인용 식기세척기를 추천드립니다.


"쿠쿠 식기세척기 vs SK매직 식기세척기 vs LG 식기세척기"

6인용 식기세척기를 구매하기 위해 하이마트 등 여러 군데를 다니면서 메이저 회사들 식기세척기를 꼼꼼히 확인해 보았습니다.

 

SK매직 식기세척기, LG 식기세척기, 쿠쿠 식기세척기가 주 비교 대상이었습니다.

 

몇 가지 비교 포인트가 있습니다.

 

가격은 얼마냐, 노즐의 크기, 바스켓이 1단이냐, 2단이냐, 자동문열림 기능이 있냐, 없냐... 

 

3사의 식기세척기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6인용 식기세척기 가격 비교 - 쿠쿠 식기세척기가 가장 저렴"

 

쿠쿠 식기세척기 6인용은 쿠팡 기준으로 실버가 38만원 선, 화이트가 34만원입니다. 참고로 저는 화이트로 구매했습니다. 2020년에 출시된 모델입니다.

 

색상 선택은 각자 부엌 가구의 색상을 고려하시는 게 좋겠죠.

 

SK매직 식기세척기 6인용은 2 종류가 있습니다. 문이 분할되어 위아래로 열리는 형태와 아래로 열리는 형태.

 

아래 이미지 기준으로 1번, 2번 형은 2017년 출시 모델입니다. 디자인에서도 조금 느껴지시죠. 깔끔한 3번이 2020년 출시된 신모델입니다.

 

3번 기준으로 69만원입니다. 블랙은 74만원이네요.

LG 식기세척기 6인용은 44만원에서 65만원으로 확인됩니다. 1번 모델 출시는 2015년이네요. 5~6년간 신형 모델이 안 나왔나 생각되어서 LG전자 홈페이지에서 확인해 보았는데 아래 모델 말고는 없습니다.

 

위아래로 문이 분할되어서 열리는 구조입니다.

 

 


"식기세척기 크기 비교 - 쿠쿠 식기세척기가 가장 넓은 면적. 하지만, 1단 바스켓 사용"

 

제가 식기세척기를 선택할 때 가장 고민이 깊었던 부분이 식기세척기의 크기입니다. 크면 클수록 그릇을 많이 넣을 수 있어 좋지만 세척기를 설치할 주방의 위치도 고려해야 돼서 적절한 크기가 어느 정도일까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각 회사 식기세척기 크기입니다. (가로 x 높이 x 깊이)

 

쿠쿠 식기세척기 6인용 :     550 x 438 x 515 mm

SK매직 식기세척기 6인용 : 540 x 520 x 370 mm

LG 식기세척기 6인용 :      540 X 496 X 425 mm

 

가로는 3개 사가 거의 비슷합니다. 그런데, 깊이는 확연히 차이가 나네요. 쿠쿠가 가장 깊은데, SK매직과는 무려 15센티 정도 차이가 납니다. 그릇 한 줄을 더 놓을 수 있는 길이입니다.

 

쿠쿠 홈페이지에 아래와 같이 광고하고 있습니다. 이 덕분에 왠만한 크기의 후라이팬도 잘 들어갑니다. 일단, 이 부분은 장점이 맞아 보입니다.

 

자, 그런데 쿠쿠 식기세척기의 높이가 가장 낮습니다. 이로 인해, 쿠쿠는 1단 바스켓을 사용합니다.

 

이 부분은 중요 고려 포인트일 수 있습니다.

 

면적이 넓은 대신 1단 바스켓이냐, 면적이 좋은 대신 2단 바스켓이냐...

 

사실 가정마다 생활 패턴이 다 다르기 때문에 무엇이 최선이다라는 말을 하기는 쉽지 않겠죠. 저도 3개 사 식기세척기를 다 사용해 본 것은 아니니까요.

 

하지만, 쿠쿠 식기세척기 6인용을 6개월 간 써 본 바로는 4인 가구 식기세척기로는 무리가 없다는 것이 결론입니다. 물론, 가끔 그릇이 많이 나올 때는 두 번 돌리기도 합니다. 그런데, 코로나 19로 아이들이 집에서 온라인 수업을 듣는 날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큰 무리 없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면적이 넓다 보니 후라이팬이 쏙 들어가는 것은 장점입니다.

 

1단 바스켓의 또 하나의 장점은 웬만큼 높이가 있는 냄비도 아무 무리 없이 들어간다는 것이죠. 2단 바스켓의 경우에 높이가 높은 냄비는 좀 무리가 있어 보입니다.


"세척기 날개와 노즐 비교 - 쿠쿠는 대형 날개, SK매직은 와이드 무빙 날개, LG는 소형 2개"

 

쿠쿠 식기세척기 6인용은 43센티 대형 노즐을 사용합니다. 큼직하네요.

SK매직 식기세척기 6인용은 와이드 무빙 날개를 사용합니다. 아래 이미지 상으로는 잘 안 보이는데 제가 직접 매장에 가서 봤습니다. 날개가 이중구조(?) 형태로 되어 있어서 고정되어 도는 것이 아니라, 윗부분의 Y자 모양 노즐이 계속 돌고 이 노즐 자체가 움직이도록 되어 있어 좀 더 넓은 면적을 커버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LG 식기세척기 6인용은 아래와 같이 작은 날개가 2개 있습니다.

위 비교는 바닥에 있는 날개와 노즐을 비교한 것이구요.

 

SK나 LG의 경우 2단 바스켓을 사용하기 때문에 당연히 상단 날개 또는 노즐이 추가로 있습니다. 2단 바스켓이 경우에 하단에서 분사되는 물이 그릇에 막혀 상단 그릇까지 못 가니까요.

 

그리고, 벽면에도 노즐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사실, 노즐 및 날개는 세척력과 직결되는데 3개사 세척기를 다 사용해 보지 않는 이상 객관적인 비교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6개월 사용해 본 쿠쿠 식기세척기 사용자 입장에서 보면 세척력에는 문제가 있다고 느낀 적은 없습니다.


"자동 문열림 기능 - SK매직은 있고, 쿠쿠와 LG는 없고"

 

식기세척기 선택 시 중요한 포인트 중 하나죠. 세척 완료 후 자동 문열림 기능 유무입니다. 3개 사 모두 고온수로 세척하기 때문에 세척 완료 시점에 식기가 뜨거운 상태입니다.

 

이때 문을 열게 되면 식기에 온도 덕분에 어느 정도 자동 건조가 됩니다.

 

이런 점에서 자동 문열림 기능은 분명 장점입니다.

 

SK매직만 이 기능을 갖추고 있고, 심지어는 자동 문닫힘 기능도 있습니다.

 

ㅎㅎㅎ 그러다 보니, 쿠쿠를 사용하고 있는 저는 매번 세척이 끝나면 직접 가서 문을 열어 둡니다.


자, 어느 정도 3개사를 비교해 보았으니 지난 6개월 동안 사용한 저희 집 쿠쿠 식기세척기 6인용 사진을 가지고 좀 더 설명드리겠습니다.

 

전면 사진입니다. 깔끔하고 예쁘게 생겼죠. 앞서 설명드릴 때 식기세척기 크기를 설명드리면서 쿠쿠 식기세척기가 가장 높이가 낮다고 했었는데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저희 집 싱크대 상부장이 조금 낮게 설치되어 있어서 제가 원하는 곳에 서리하려면 SK매직이나 LG 식기세척기는 공간이 안 되더라구요.

 

LG 식기세척기는 높이가 딱 되기는 하지만 양면으로 문이 열리다 보니 역시 안 맞더라구요.

 

식기세척기 6인용 결정하실 때는 설치하고자 하는 곳의 가로, 세로, 높이를 정확히 확인해 보고 결정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엌 가구랑 잘 어울리는 것 같습니다. 크기도 적당하구요.

바스켓 모양입니다. 앞서 설명드린 대로 면적은 쿠쿠 식기세척기 6인용이 제일 큽니다. 당연히 바스켓도 널찍합니다. 가운데에 있는 것은 수저통입니다.

바스켓을 밀어 넣은 모습입니다.

세제 투입구입니다. 우측에 린스도 넣을 수 있습니다. 린스를 넣으면 물자국이 덜 남는다고 하는데 6개월 간 린스를 한 번도 사용하지 않았지만 물자국이 남은 적은 없습니다.

 

세척 시작 후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아래 세제 투입구 문이 자동으로 열리면서 세제가 투입됩니다. 그릇을 너무 빽빽하게 넣으면 자칫 이 문이 그릇에 걸려 세제가 제대로 투입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저도 초반에 몇 번 시행착오가 있었습니다. 세제 투입구 문이 걸리지 않도록 식기 배열이 필요합니다.

식기를 한번 놓아봤습니다.

전면 조작부입니다.


"자, 정리하겠습니다."

1) 식기세척기 6인용이냐, 12인용이냐 고민되시나요. 4인 가족으로 6인용 사용 무리 없습니다. 12인용은 바닥에 설치하기 때문에 그릇 넣고 뺄 때 허리 숙여야 돼서 제 경험상으로는 불편해서 잘 사용 안 하게 됩니다.

 

2) 쿠쿠냐, SK매직이냐, LG냐...고민되시죠. 꼼꼼히 3개 사 비교해 본 제 판단으로는 SK매직은 여러 고급 기능이 있는 프리미엄 느낌이고, 쿠쿠는 가성비 면에서 우수해 보입니다. 전자기기를 하나 사더라도 고급 기능을 추구하시는 분은 SK매직, 가성비가 중요하다면 쿠쿠...이 정도 아닐까 싶습니다.

 

3) 쿠쿠 식기세척기 6인용 6개월 사용해 보았는데, 만족합니다. 크기, 세척력 등에서 불편함이 없습니다. 다만, 자동문열림 기능이 없는 것은 조금 불편하지만 가성비 측면에서 충분히 만회가 되는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Smartbuy였습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쿠팡으로 연결됩니다.

 

https://coupa.ng/bY62q5

 

쿠쿠 식기세척기 6인용 / 식기세척기 전용 세제 증정

COUPANG

www.coupang.com

https://coupa.ng/bY62ww

 

SK매직 트리플케어 식기세척기 6인용

COUPANG

www.coupang.com

https://coupa.ng/bY62Ct

 

LG전자 DIOS 식기세척기 6인용 컴팩트

COUPANG

www.coupang.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